HOME > 연구원소개 > 인사말

매경안전환경연구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매경안전환경연구원은 대구지하철공사장 가스폭발사고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등 지속적인 대형사고가 발생했던 1995년 ‘안전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식제고와 기업의 안전문화정착으로 재해경감에 기여함’을 목적으로 세이프티리더스 클럽(SEL Club) 발족과 함께 설립되어 오늘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.

연구원은 그 설립 이래 국내외 유수 기업들의 안전, 환경 지도자 모임인 매경 S.E.L Club 의 활발한 활동과 안전경영대상 및 녹색경영대상 등을 통하여 안전 환경 관련 정보교환은 물론 사업장의 안전 환경관리 향상에 기여하였고, 안전보건경영인증, 안전 환경 관련 이벤트 또는 캠페인, 안전교육 및 해외 벤치마킹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기업의 안전 및 환경문화 정착에 크게 이바지하여 왔습니다.

지금 우리는 이상 한파와 중동의 정정불안, 일본의 자연재해(지진, 쓰나미 및 원전사태) 등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단군 이래 최대로 풍요롭고 평화로운 삶을 누리고 있습니다.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이러한 삶을 위협하는 요인이 점점 더 증가되고 있습니다. 지구 온난화와 환경파괴로 인한 이상기후, 인구의 도시집중화, 위험물질과 그 사용시설의 급증, 사회 해체형 위험 등이 그것입니다. 이런 모든 위험은 잘못 다루어지면 우리의 생명과 재산에 큰 손상을 줍니다. 따라서 이러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.

이러한 어려운 문제는 결코 저절로 해결되지 않습니다.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위험을 찾아내어 대처할 때만이 가능합니다. 이를 위해서는 우리 주변에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을 상정하고 심도 있는 논의와 깊은 연구를 실시해야 합니다. 또한 이렇게 논의되어 찾아낸 해결방안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도화되도록 하여야 합니다.

매경안전환경연구원에서는 이러한 일 『평화롭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사회와 일터 만들기』 에 미력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들려합니다. 좀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여 밝고 맑은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. 이러한 일이 우리 연구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보내주신 여러분의 사랑과 성원보다 훨씬 더 큰 사랑과 성원이 필요합니다. 앞으로도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
매경안전환경연구원 원장 공창석